얼마 전, 언리얼 엔진 에서 구글 플레이를 연동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다.
이번에는 구글 플레이 게임에서 제공하는 여러 기능 중 "업적" 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이번 포스팅은 구글 플레이 게임이 연동되어 있는 게임 프로젝트에 한하여 작동하므로
아직 연동하지 않은 독자는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여 연동을 마치고 돌아오자.
[UE4] 구글 플레이 로그인 구현 (tistory.com)
업적이란?
구글 플레이 게임에서 업적 기능은 특정 레벨이나 등급에 도달했을 때 이뤄지는 일종의 도전과제이다.
콘솔에서 업적을 등록하고, 인 게임에서 업적에 대한 진행도를 Write 해 나가는 식으로 구현한다.
구글 플레이에서 업적 만들기
우선 업적을 만들어야 한다.
구글 플레이 콘솔에서 "업적" 으로 이동한다.
우측 상단에 업적 만들기를 누른다.
이름, 설명, 아이콘을 업로드 해야한다.
이름 | 영어로 작성해야 한다. 말 그대로 업적 이름 |
설명 | 이 업적에 대한 설명이다. 인 게임에서 표시된다. |
아이콘 | 업적 아이콘이다. 인 게임에서 표시된다. |
포인트 | 한 게임에서 1,000점의 포인트를 제공 할 수 있다. 업적의 난이도를 고려해서 잘 배분하자. |
좀 빡세다.
아이콘 만드는것도 번거롭고, 하나씩 추가하기도 귀찮긴 한다.
그래도 몇분이면 금방 할 수 있으므로 열심히 추가해보자.
참고로 필자는 이미 출시된 상태라서, 이렇게 달성수나, 달성 시간과 같은 추가 정보들이 뜨고 있다.
언리얼 엔진에서 업적 적용
프로젝트 세팅 > Android 로 이동한다.
Name | 업적의 이름을 입력한다. |
Achievement ID | 위 사진에 보이는 ID 값을 입력한다. |
굉장히 귀찮다. 거의 다 했으니 인내를 가지고 끝까지 추가하자.
필자의 업적은 총 12개 이므로 업적 맵에 + 버튼을 12번 눌러서 다 추가했다 ^^
업적 쓰기
업적 등록을 마쳤다면, 업적의 진행도를 작성 할 수 있다.
C++ 에서는 잘 작동하지 않고, 블루프린트를 쓰면 간단하게 해결 할 수 있다.
아래 노드를 소환한다. 위치는 어디든 좋다.
Progress 가 100.0 이 되는 순간 업적이 달성된다.
이 노드에 대한 자세한 레퍼런스는 엔진 레퍼런스를 참고하자.
Write Achievement Progress | Unreal Engine Documentation
또한,
전체적인 업적의 진행 상황을 보려면 아래 노드를 스폰하고 호출 한다.
레퍼런스도 필요 없지만, 혹시 궁금한 독자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자.
Show Platform Specific Achievements Screen | Unreal Engine Documentation
실행 결과
이제 앱을 실행해서 업적을 달성해보거나, 업적 화면을 띄우는 함수를 호출해서 잘 작동하는지 확인한다.
등록한 업적이 모두 나오면 성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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