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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봇의 코딩 생활/언리얼한 엔진

[UE4] VisualStudio 를 위한 인텔리센스 구성

언리얼 엔진에서 C++ 프로그래밍을 하다 보면(사실 인텔리 센스 문제는 C, C++ 계열에선 좀 심각한 편이다) 가장 불편한 것 중 하나가 바로 "인텔리 센스"이다. 외국에서는 "인텔리 노센스"라는 말이 나올 정도.

 

필자도 언리얼 위에 C++ 코드를 당연히 작성해보았고, 한없는 불편함을 느꼈다.

 

오늘, 그 불편함은 극도로 커졌고 이번 겨울방학에 언리얼을 정말 열심히 하겠다는 마음에, 인텔리센스를 고쳐보기로

마음먹었고, 해냈다.

 

이 포스팅을 보면 아래와 같은 멋진 인텔리 센스 효과를 얻을 수 있고, 독자분들의 언리얼 개발 속도는

크게 향상될 것이라고 믿는다. (VS 2017에서 테스트했으며, 이전 버전에서도 돌아갈 것이다.)

 

인텔리 센스 적용 결과

메크로에 자신있다.

 

들여쓰기에 고통받지 말라.
UObject 에 그런건 없습니다도 없다.

 

설치할 익스텐션

visual assist whole tomato 에서 제작한 인텔리센스 이다.
visual commander ue4 vs extension 을 실행하기 위한 익스텐션
ue4 vs extension 메크로 다음 들여쓰기를 막아준다.

 

 

각각 익스텐션에 대한 설치는 간단한 설명만 남기고 넘어가겠다.

 

Visual Assist는 아래 링크에서 자신에게 맞는 버전을 선택해서 설치한다.

https://support.wholetomato.com/default.asp?W422#1862

 

Archive of Visual Assist builds and release notes

 

support.wholetomato.com

 

 

 

Visual commander는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한다.

https://vlasovstudio.com/visual-commander/index.html

 

Visual Commander - Modern alternative to Visual Studio macros

Visual Commander The freemium Visual Commander extension lets you automate repetitive tasks in Visual Studio 2019/2017/2015 and SSMS 17/2016. You can reuse existing Visual Studio macros from previous versions of the IDE and create new commands and extensio

vlasovstudio.com

프로 에디션과 무료 에디션이 있는데, 커멘드는 하나만 있어도 되므로 무료로 설치하도록 한다.

유료 설치 시 30일 시험 버전이 설치된다.

 

 

UE4 vs extension 은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한다.

https://github.com/zenoengine/ue4-vs-extensions

 

zenoengine/ue4-vs-extensions

Useful UE4 Visual Studio extensions. Contribute to zenoengine/ue4-vs-extensions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Visual Assist 설치 하기

자신에게 맞는 비주얼 스튜디오 버전을 체크하여 Install 버튼을 누르면 알아서 설치된다.

 

설치 과정은 생략한다.

 

 

Visual commander 설치 하기

필자는 이미 설치해서 또 설치를 시도하면 오류가 발생한다.

더블 클릭하면 자동으로 설치되므로 과정은 생략한다.

 

다만, 비주얼 스튜디오를 끄고 설치하는 것은 잊지 말자.

 

 

설치를 마치고, 비주얼스튜디오를 다시 열어보면 처음 보는 탭이 두 개 생겨있을 것이다.

 

 

 

 

VAssistX 설정

VAssist 설정 창으로 이동하여 아래와 같이 옵션들을 설정해준다.

 

Enhanced Listboxes - Source of c/c++ content

Visual Assist C/C++ 파서를 선택 하는 옵션 이다.
Unreal Engine - Enable support for UE4 활성화 UE4 지원을 활성화 할지 선택 한다.

환경 설정에 대한 자세한 부분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자.

필자는 필요한 부분반 발췌하여 가볍게 정리하고 넘어간다.

 

https://docs.wholetomato.com/default.asp?W804

 

Support for UE4

Visual Assist includes features specific to development with Unreal Engine 4 (UE4), including support for UE4 keywords, preprocessor macros, and solution setup. Enable support for UE4 in the options dialog of Visual Assist. Enabling support changes only th

docs.wholetomato.com

 

사실 이만큼만 설정해도 아래와 같은 인텔리 센스를 기본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다.

 

 

 

VCommander 설정

정확히는 vcommander에 명령어를 추가하는 작업을 해줘야 한다.

이 작업을 하게 되면 언리얼 매크로 다음에 들여 쓰기 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불편

 

탭 문제는 이전부터 해결하기 애매했었는데, (vs에서 탭을 끄게 되면 막상 필요한 부분에선 안되곤 한다)

위에서 다운로드한 매크로 (UE4 vs extension)를 활용하면 쉽게 해결할 수 있다.

 

 

 

 

VCmd - Import를 눌러 위에서 다운로드한 "UE4 vs extension"을 열어 임포트 한다.

압축을 풀고 .vcmd 확장자를 가진 파일을 열어주면 된다.

 

 

 

 

 

Extensions 탭을 열면 현재 설치된 커멘드들을 볼 수 있다.

 

 

 

 

 

방금 추가한 매크로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왼쪽 체크박스를 체크하여 활성화하면, 더 이상 매크로 다음 입력되는 탭에 고생하지 않아도 된다.

 

 

 

마치며

이렇게 하여 언리얼 엔진의 가장 불편한 문제점 중 하나를 해결했다.

인텔리 센스가 어느 정도 "센스"가 있어지면 개발 속도 향상을 많이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그 외 언리얼 엔진에서 VS 설정에 관해 몇 가지 문서를 남겨두었다.

이들도 적용해두면 확실히 큰 이득이 되니 해두는 편이 좋다.

 

https://docs.unrealengine.com/ko/Programming/Development/VisualStudioSetup/index.html

 

언리얼 엔진용 Visual Studio 구성

언리얼 엔진 4 에서 작동하도록 Visual Studio 를 구성하는 팁입니다.

docs.unrealengin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