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 엔진에서 C++ 프로그래밍을 하다 보면(사실 인텔리 센스 문제는 C, C++ 계열에선 좀 심각한 편이다) 가장 불편한 것 중 하나가 바로 "인텔리 센스"이다. 외국에서는 "인텔리 노센스"라는 말이 나올 정도.
필자도 언리얼 위에 C++ 코드를 당연히 작성해보았고, 한없는 불편함을 느꼈다.
오늘, 그 불편함은 극도로 커졌고 이번 겨울방학에 언리얼을 정말 열심히 하겠다는 마음에, 인텔리센스를 고쳐보기로
마음먹었고, 해냈다.
이 포스팅을 보면 아래와 같은 멋진 인텔리 센스 효과를 얻을 수 있고, 독자분들의 언리얼 개발 속도는
크게 향상될 것이라고 믿는다. (VS 2017에서 테스트했으며, 이전 버전에서도 돌아갈 것이다.)
인텔리 센스 적용 결과
설치할 익스텐션
visual assist | whole tomato 에서 제작한 인텔리센스 이다. |
visual commander | ue4 vs extension 을 실행하기 위한 익스텐션 |
ue4 vs extension | 메크로 다음 들여쓰기를 막아준다. |
각각 익스텐션에 대한 설치는 간단한 설명만 남기고 넘어가겠다.
Visual Assist는 아래 링크에서 자신에게 맞는 버전을 선택해서 설치한다.
https://support.wholetomato.com/default.asp?W422#1862
Visual commander는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한다.
https://vlasovstudio.com/visual-commander/index.html
프로 에디션과 무료 에디션이 있는데, 커멘드는 하나만 있어도 되므로 무료로 설치하도록 한다.
유료 설치 시 30일 시험 버전이 설치된다.
UE4 vs extension 은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한다.
https://github.com/zenoengine/ue4-vs-extensions
Visual Assist 설치 하기
자신에게 맞는 비주얼 스튜디오 버전을 체크하여 Install 버튼을 누르면 알아서 설치된다.
설치 과정은 생략한다.
Visual commander 설치 하기
필자는 이미 설치해서 또 설치를 시도하면 오류가 발생한다.
더블 클릭하면 자동으로 설치되므로 과정은 생략한다.
다만, 비주얼 스튜디오를 끄고 설치하는 것은 잊지 말자.
설치를 마치고, 비주얼스튜디오를 다시 열어보면 처음 보는 탭이 두 개 생겨있을 것이다.
VAssistX 설정
VAssist 설정 창으로 이동하여 아래와 같이 옵션들을 설정해준다.
Enhanced Listboxes - Source of c/c++ content |
Visual Assist | C/C++ 파서를 선택 하는 옵션 이다. |
Unreal Engine - Enable support for UE4 | 활성화 | UE4 지원을 활성화 할지 선택 한다. |
환경 설정에 대한 자세한 부분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자.
필자는 필요한 부분반 발췌하여 가볍게 정리하고 넘어간다.
https://docs.wholetomato.com/default.asp?W804
사실 이만큼만 설정해도 아래와 같은 인텔리 센스를 기본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다.
VCommander 설정
정확히는 vcommander에 명령어를 추가하는 작업을 해줘야 한다.
이 작업을 하게 되면 언리얼 매크로 다음에 들여 쓰기 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탭 문제는 이전부터 해결하기 애매했었는데, (vs에서 탭을 끄게 되면 막상 필요한 부분에선 안되곤 한다)
위에서 다운로드한 매크로 (UE4 vs extension)를 활용하면 쉽게 해결할 수 있다.
VCmd - Import를 눌러 위에서 다운로드한 "UE4 vs extension"을 열어 임포트 한다.
압축을 풀고 .vcmd 확장자를 가진 파일을 열어주면 된다.
Extensions 탭을 열면 현재 설치된 커멘드들을 볼 수 있다.
방금 추가한 매크로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왼쪽 체크박스를 체크하여 활성화하면, 더 이상 매크로 다음 입력되는 탭에 고생하지 않아도 된다.
마치며
이렇게 하여 언리얼 엔진의 가장 불편한 문제점 중 하나를 해결했다.
인텔리 센스가 어느 정도 "센스"가 있어지면 개발 속도 향상을 많이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그 외 언리얼 엔진에서 VS 설정에 관해 몇 가지 문서를 남겨두었다.
이들도 적용해두면 확실히 큰 이득이 되니 해두는 편이 좋다.
https://docs.unrealengine.com/ko/Programming/Development/VisualStudioSetup/index.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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