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볼봇의 코딩 생활/언리얼한 엔진

[UE4] License for package Android SDK Build-Tools not accepted. 오류 해결

 

언리얼 엔진 4.21 버전에서, 안드로이드 앱으로 패키징을 할때 Build-Tools 가 라이선스 승인이 안되어 있다는

오류가 발생했다.

 

이전에도 (4.19 사용당시)꽤 자주 발생 했었는데, 이번에 정리를 하면서 해결책을 확실히 잡아두는 편이 좋다고 판단 했고 이번에 글을 쓰기로 마음 먹었다.

 

 

이 오류의 원인은 UE4가 안드로이드 SDK 26.0.1을 기본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빌드는 26.0.2로 시도하려고 했기 때문이다. 즉, AndroidCodeWorks 으로 SDK 를 설치했다면 26.0.1이 기본으로 설치, 라이선스 승인을 했겠지만, 빌드할 때는 26.0.2를 찾기 때문에 당연히 설치도 안됬고 라이선스 승인도 안됐을것 이다.

 

 

 

 

 

 

그렇다면, 해결책은 두가지 인데. 빌드를 26.0.1으로 할것이냐, 26.0.2를 새로 설치할 것 이냐 이다.

 

결론만 말하면 26.0.2를 설치 해야 한다. 왜냐하면.

 

The specified Android SDK Build Tools version (26.0.1) is ignored, as it is below the minimum supported version (26.0.2) for Android Gradle Plugin 3.0.1.

안드 그래들 플러그인 3.0.1을 사용한다면, 최소 지원 버전이 26.0.2 이기 때문에, 26.0.1을 사용 할 수 없는 것이다.

그래들을 버리고 Ant 로 갈아탄다면 괜찮겠지만, 좋은 방법은 아니다.

(안드로이드에서 그래들을 권장하고 있다.)

 

굳이 Ant 로 갈아타고자 하면 아래 옵션을 체크 해제 해주면 된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Gradle를 사용할 것이다.

26.0.2를 설치 하는 방법도 굉장히 쉬우니, 알아두는것도 좋다고 본다.

 

 

BuildTool 26.0.2 설치

아래 경로로 이동해보자.

C:\NVPACK\android-sdk-windows\tools

 

사용자 마다 조금씩 다르겠지만, CodeWorks 를 설치 할때 필자처럼 Next 만 누른 분들은 위 경로로 들어가면 대부분 먹힌다. 없다면 적당히 찾거나 CodeWorks가 설치되어있는지 확인해보자.

 

android.bat 을 실행해준다.

 

 

 

 

 

예상대로, 26.0.1은 설치되어있지만, 26.0.2 는 없다.

26.0.2에 체크를 하고 설치를 시작하면 된다. 

 

 

 

 

 

26.0.2 에 체크하고 설치를 진행 한다.

설치까지는 시간이 좀 걸리니 참고 하자.

 

그래들과 빌드툴에 관련된 읽을거리를 참고로 남기겠다.

https://developer.android.com/studio/releases/gradle-plugin?hl=ko

 

Android Gradle 플러그인 출시 노트  |  Android Developers

Android 스튜디오 빌드 시스템은 Gradle을 기반으로 하며 Android Gradle 플러그인에는 Android 앱을 빌드하는 데 사용하는 몇 가지 추가 기능이 있습니다.

developer.android.com

 

 

작동 확인

 

이제, 빌드에 성공하는 것을 볼 수 있다.

필자는 26.0.2가 아니라 가장 최신 버전 (19. 12월 기준) 29.0.2를 사용해보았다.

작동하는 것으로 보아 최신 버전을 설치해도 무방할 것 같다.